강의록

[강의록] flutter 플러터로 나만의 앱 만들기_커니_클래스101

은선은 2024. 6. 2. 12:10

클래스101에 있는 플러터 앱 강의를 들어보자 🧐

시작일 2024.05.21

 


Chapter 1

앱 개발 환경 준비하기

  1. 앱 개발 도구 설치
    1. IDE 설치 (안드로이드 스튜디오)
    2.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> 플러그인 설치 (flutter, Dart)
    3.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> SDK Manager > 안드로이드 SDK 커맨드라인 도구 설치
    4. 자바 개발 도구 설치(앱 릴리즈 과정에서 필요) homebrew > $brew install openjdk@11
  2. 멀티 플랫폼 앱 개발을 도와주는 플러터 개발 도구 설치
    1. Flutter공식 사이트에서 Flutter SDK 설치 > flutter 폴더를 홈으로 이동
    2. 컴퓨터 환경설정 변경
    3. apple칩을 사용하는 컴퓨터에서 Flutter SDK를 사용하려면 로제타 설치 (intel칩은 패스)
    4. SDK 라이센스 동의 
  3.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설정 (안드로이드 앱 테스트 환경)
    1. Virtual Device Manager > Create Virtual Device > Pixel4 추가 > api30의 R이미지 다운로드
  4. iOS 앱을 만들어주는 도구 설치 (Xcode)
    1. 앱스토어에서 xcode 설치
    2. 코코아팟 설치 (외부 패키지 설치할 때 필요한 도구) $brew install cocoapods
  5. iOS 시뮬레이터 설정
    1. Xcode < Open Developer Tool > Simulator

 

1-3. 안드로이드 SDK 커맨드라인 도구 설치_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플러터 앱을 실행할 때 필요한 도구

 

# 2-2 컴퓨터 환경 설정 변경

# .zshrc 오픈
vi ~/.zshrc

# 아래 내용 작성 후 저장
export PATH="$PATH:/Users/eunsunkim/flutter/bin"
# 2-3 apple칩을 사용하는 컴퓨터에서 Flutter SDK를 사용하려면 로제타 설치 (intel칩은 패스)

/usr/sbin/softwareupdate --install-rosetta --agree-to-license

# 플러터 명령어 잘 되는지 확인
flutter --version
#2-4 SDK 라이센스 동의

# 플러터 라이센스 동의 여부 체크
flutter doctor

# 라이센스 동의
flutter doctor --android-licenses

 

Chapter 2

앱 개발 첫걸음 떼기

1. 새 프로젝트 만들기